본문 바로가기

일상/여행

전라도 사투리 모음 쪼께 어려운디? #뜻 총정리

전라도 사투리 모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경상도 사투리에 이어서

두번째로 많이 나오는 사투리가 바로 전라도 사투리인데요

은근 전라도 방언이 매력이 있으면서도 톤이 구수하죠

또 억양이 매우 특이해서 이런 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은

살짝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매력있는 전라도 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저번에 경상도 사투리 포스팅이

반응이 꽤 좋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ㅎㅎ

자 그럼 지금부터 전라도 사투리 모음 시작해볼까요?

전라도 사투리는 다른 지역 방언과 다르게

표준어랑 상당히 비슷하고 알기 쉬운 말들이 많아요

그저 조금 구수하고 담백한 차이라고 할까요?

그래서인지 그렇게 어려운 방언은 아니지만

조금 특이한 억양이나 단어들이 많더라고요

첫번째로!

앵간치

ex) 야 앵간치좀 해라

자 살짝 느낌이 오시지 않나요?

요정도는 난이도가 아주 쉬운 사투리거든요

이미 눈치 채신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바로 적당히, 어지간히 라는 뜻이라고 해요

쬐까,쪼께

ex) 와 전라도 사투리 쪼께 어려운디야

이건 타이틀에도 써있듯이 매우 쉽죠?

바로 조금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표준어랑 다른듯 비슷한게 매력이지 않나요? ㅎㅎㅎ

느자구없다

ex) 아야 너 진짜 느자구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사투리인데요 생각보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바로 버릇없다 = 싸가지 없다라는 말이라고 해요

어쩐지 저한테 어른들이 느자구 없다고 많이 하시더라구요...

칭찬인줄 알고 좋아했는데...

권있다

ex) 야 너 친구 진짜 권있다

이제 조금 어려우시죠?

저도 처음 들었을때 진짜 모르겠더라구요

근데 바로 칭찬이라고 해요 매력있다, 귀엽다

종합적으로 이쁘다는 말이라고 하네요

허벌나다

ex) 와 진짜 허벌나게 맵다

전라도 출신의 친구들이 엄청 많이 쓰는 단어인데요

뭐만 하면 허벌나게 힘들다, 맵다 이러더라구요

근데 이게 엄청, 매우라는 뜻이라고 해요

암시롱않다

ex) 나 이제 진짜 암시롱치도 않혀

..? 암시롱 않다구요?

뭔가 어디서 들어본것도 같은데

뭔뜻인지 모르겠죠? 바로 아무렇지도 않다라는

뜻이라고 해요

우악시럽다

ex) 오메 저거 좀 봐라 우악시러운거

흠.. 조금 어렵죠?

전 처음에는 뚱뚱하다 그런뜻인줄 알았어요

저한테 많이 하거든요 그런데 알고보니까

처칠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솔찬하다

ex) 오 고놈 솔찬히 허네~!

솔찬하다! 굉장히 좋은 뜻인데요

굉장하다 대단하다 라는 뜻으로 쓰인다고 하네요

얼척없다 = 어이없다

가생이 = 가장자리

긍께 = 그러니까, 그니까

거즘 = 거의

포도시 = 겨우

모트다 = 모으다

맹키로 - ~처럼

꼼치다 = 감추다

밸시럽다 = 별스럽다

짬매다 = 묶다

▶ 궁금한 내 미래배우자 얼굴 슬쩍보기 (클릭~) ◀

여기까지 전라도 사투리 모음을 봤는데요

표준어랑 비슷한듯 다른 모습이 매력적이죠?

은근 부드러우면서도 신기하고 유쾌한 말투 같지 않나요?

그래서 더욱 매력있구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더 재밌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