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상도 사투리 모음 가가 가가? 이게 뭔뜻이야

경상도 사투리 모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많은 방언, 사투리가 나오지만

유독 많이 나오고 또 귀에 쏙쏙 꽂히는 사투리가 있죠

바로 경상도 사투리! 억양도 세고 특이한 단어들이 많아서

주변에도 경상도 사람들이 쓰는 말투는 티가 팍팍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그래도 주말에 느와르 영화를 잔뜩 보고서는 완전 삘이 꽂혀서

친구들한테 가서 어설픈 사투리를 썼더니 진짜 경상도에서 올라온 친구가

그게 뭐냐며 알아먹을 수 없는 단어만 잔뜩 늘어놓으며 오리지널 사투리로

혼내주더라고요.... 근데 듣고 있자니 신기하고 처음 들어본 사투리가 많은거 있죠

같은 한국이라는 나라에도 지역에 따라 말이 다른게 신기하거 같네요 ㅋㅋㅋ

그래서 오늘은 경상도 사투리 모음을 정리해봤는데요 바로 시작해볼까요?

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 맛보기 하나 보여드릴게요

한때 도대체 이게 뭐가 다른건가 논란이 일었던 단어인데요

바로 "가가 가가"?," 가가 가가가?", "가가가 가가", "가가 가가가", "가! 가가 가가!"

이 다섯개의 단어의 뜻이 다 다르다는건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시겠나요? 전 진짜 모르겠더라고요

"가가 가가?" = 그 애가 그 애니?

"가가 가가가?" = 그 아이가 성이 가씨니?

"가가가 가가" = 가씨가 거기 가서 ~

"가가 가가가" = 그 애가 가져 간 다음에 ~

"가! 가가, 가가!" = 가! 가서 가져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똑같은거 같은데

경상도 사투리는 발음이랑 억양에 따라서 다 다르다고 해요

신기하쥬? 자 그럼 제대로 경상도 사투리 모음 시작하겠습니다

 

애비다

ex) 아가 와이리 애볐노

자 뭔뜻인지 알거 같으신가요?

전 처음에 아빠= 애비를 말하는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까 야위다의 뜻이라고 해요 보통 힘든일이나 고민이 있어서

표정이 안 좋아 보일때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매매

ex) 야 거기 책상 매매 닦아라

...? 진짜 전 처음 들어보는 단어였어요

그래서 뭔가를 판다는건가 싶었는데

확실하게, 깔끔하게, 깨끗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흔히들 아는 경상도 사투리 '단디'와 비슷한 단어라고 하네요

띠리하다

ex) 아가 저래 띠리해가 우야노?

띠리하다? 흠.. 이건 생각한 것과 비슷한 뜻이었는데요

바로 띨띨하다 어리버리하다, 멍청하다의 뜻이라고 해요

어쩐지 친구들이 저한테 띠리하다고 많이 하더라구요

그 동안 칭찬인줄 알고 좋아했는데....

쌔끄럽다

ex) 아 이거 와이리 썌끄럽노

이건 많은 분들이 모르고 알면 신가해 하더라고요

그래서 얼마전에 화제가 되었단 경상도 사투리 모음 중 하나인데요

바로 시다라는 뜻이라고 해요

엉성시럽다

ex) 아유.. 엉성시러브라..

징글맞다, 징그럽다의 뜻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징그럽다기 보다는 진절머리난다, 지겹다 등

감정을 이야기할때 사용한다고 해요

어제 아래 = 그저께, 어제 그저께

ex) 어재 아래 내 머리했다

이건 많은 경상도 분들이 표준어로 알고 계시더라고요

친구들도 맨날 어재 아래 어제 아래 이러길래 뭔가 했는데

아래가 그저께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파이다 = 나쁘다, 안좋다, 답답하다

ex) 이거 잘못산다 완전 파이네

하하하... 이것도 친구들이 저한테 자주하던 말인데요

이제야 알았네요 제가 이런 사람이었다는걸....

꼽표 = X

꼽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꾸 꼽표좀 쳐달라고 하는데 전 꽃표? 꽃? 이러면서

헷갈린적이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X표시를 가르키는 말이라고 하네요

널짜다 = 떨어뜨리다, 떨구다, 내리다

게을 받다 = 게으르다

삐끼다 = 삐치다, 토라지다

대파다 = 데우다

짜달시리 = 별로, 그다지

빼다지 = 서랍

애살 = 샘, 질투

으은다 = 싫다 /거절

공구다 / 공가다 = 고정시키다, 놀리다, 받치다

▶ 궁금한 내 미래배우자 얼굴 슬쩍보기 (클릭~) ◀

여기까지 경상도 사투리 모음을 정리해봤는데요

신기하고 다른게 많죠? 이렇게 조금 다르지만

투박하고 정감있는 특유의 억양이나 톤이 매력이 있는

경상도 사투리인거 같네요 다음에는 다른 지방 사투리도

꼭 포스팅을 해봐야겠어요 ㅎㅎㅎㅎㅎ